본문 바로가기

iOS/iOS Development

[iOS Development] 스토리보드를 활용한 나만의 To Do List 만들기 - 1

** 공부한 것을 정리하기 위한 블로그입니다 **

 

일단 간단한 To Do List를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구성 요소가 무엇일까 생각해보았다.

1. 오늘 할일의 목록이 담긴 리스트

2. 리스트에 항목을 추가할 수 있는 버튼

3. 목록 중 하나를 수행했을 때 체크할 수 있는 버튼

4. 수행한 목록을 따로 볼 수 있는 곳

내가 생각한 최소한의 To Do List에 필요한 것은 이 정도였다.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항목이 들어갈 리스트를 만드는 일이었다. 

 

긴 리스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TableView라는 것을 사용한다. 

TableView와 TableViewCell을 모두 끌어다 놓으면 이런 모양이 생기고, 위에 Prototype Cell이 생긴다.

나는 각각의 요소를 출력할 때 사용하기 위해서 Prototype Cell 위에 라벨과 버튼을 하나 더 올려놓았다.

 

 

그 다음 해야할 것은 각각의 셀에 담긴 라벨과 버튼을 담는 클래스를 하나 생성하는 것이었다.

지금까지는 새로운 파일을 만들 때 항상 Swift File로 만들었는데 이번에는 Cocoa Touch Class로 만들어주었다.

생성하면 일반 스위프트 파일과는 다르게 새로운 파일의 옵션을 선택할 수 있고,

내가 선택한 옵션에 맞는 기본 코드가 써있다.

이렇게 Cell 내의 라벨과 버튼을 이어주고 ViewController로 넘어가서 작업해준다.

TableView를 사용하기 위해서 ViewController를 UITableViewDataSource와 UITableViewDelegate로 extension해주면

아래에 fix하라는 경고가 나오는데, 그것을 눌러주면 tableView에 대한 function 두개가 튀어나온다. 처음에는 코드가 비어있는데, 위에 코드는 row의 개수를 정해주는 코드이고 아래 코드는 index별로 cell의 정보를 어떻게 담고 있는 지를 담고있는 함수이다.

 

일단 tableView가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cellTitle만 담고있는 배열을 만들어서 임의 값을 넣어주었다.

나중에는 이 배열을 비워줘서 사용자가 직접 팝업창을 통해서 추가할 수 있도록 만들 예정이다.